2025. 3. 7. 11:51ㆍ퍼포먼스 마케팅/1주차
데일리 원미션
제안서 작성시 주요 개념과 프로세스 요약 정리하기
[ 제안서 작성시 주요 개념 ]
▶ PEST 분석 (거시적 환경 분석)
거시적 환경 분석을 통해 우리 브랜드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요소들에 대해 분석
- Political (정치적): 정부 방침, 정책, 규제 등
- Economic (경제적): 경제 상황, 시장 변화, 사업 확장 가능성
- Social (사회/문화적):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문화, 여론
- Technical (기술적): 기술 투자, 혁신, 신기술 도입
▶ 4P 분석 (마케팅 믹스 4P 모델)
마케팅 믹스 4P를 활용하여 우리 브랜드가 당면한 상황을 분석
- Product (제품)
- Price (가격)
- Place (유통)
- Promotion (프로모션)
▶ 4C 분석 (고객 중심 마케팅 4C 모델)
마케팅 믹스 4C를 활용하여 우리 브랜드가 당면한 상황을 분석
- Customer Benefit/Value (고객 혜택/가치)
- Cost (비용)
- Convenience (편의성)
- Communication (소통)
▶ 3C
저는 우리 브랜드의 2분기 캠페인 전략수립을 위해 3C(4C)의 관점에서 환경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 Customer: 어떻게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인가?
- Company: 내부의 어떤 곳에 자원을 집중할 것인가?
- Competitor: 어떻게 경쟁상대와 차별화를 할 것인가?
▶ 4C
2022년도 OOO의 소셜채널전략 수립을 위해 4C의 관점에서 문제를 분석하겠습니다.
- Customer: 어떻게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인가?
- Company: 내부의 어떤 곳에 자원을 집중할 것인가?
- Competitor: 어떻게 경쟁상대와 차별화를 할 것인가?
- Channel: 어떤 채널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 MCE
각각의 상황에서 인사이트를 추출하여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지 다음의 3가지 차원에서 분석하고자 합니다.
- Market: 마켓의 현황을 어떻게 이용하며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인가?
- Consumer: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어떻게 활용하여 효과를 극대화 할 것인가?
- Engagement: 사용자들이 브랜드와 어떻게 관련을 맺고 총체적인 정서적 경험을 형성하는가?
▶ SWOT 분석
Strength (강점)
다른 기업과 차별되는 우위의 내적 역량
- 다른 기업(또는 경쟁자)과 자사를 비교했을 때 경쟁 우위에 있는 점은?
Weakness (약점)
기업의 경쟁자들에 비해 경쟁 열위로 지니고 있는 내적 특성
- 사업구조, 유통경로, 경영자원, 경영능력이 타 사에 비해 열세인 점이 있는가?
Opportunity (기회)
기업에게 중요한 편익을 주는 환경
- 트렌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기술 등 어떤 외부환경이 기회를 주고 있는가?
Treat (위협)
기업에게 중대한 손상을 주게 되는 환경의 사건
- 어떤 외부 사건 및 환경이 자사의 매출/수익향상에 위협을 주고 있는가?
▶TOWS matrix
SO -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공격)
WO -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공격 or 포기)
ST - 강점을 가지고 위험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리스크 헤지)
WT - 약점을 보완하면서 위험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방어)
[ 프로세스 요약 ]
과제 분석 - 상황 분석(타켓, 시장 현황) - 시사점 도출 후 타이틀 작성 - 분석 파트 인사이트와 콘셉트 도출 - 제안서 다듬기
목차
Chapter 1. 제안서 쓰는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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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마케터 필요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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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큐레이팅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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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스크럼 & 스프린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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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2. 제안서 프레임 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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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제안서 원패턴화의 장&단점, 그리고 추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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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제안서 프레임 (1) PEST, 4P,4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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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제안서 프레임 (2) - 3C,4C, M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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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제안서 프레임 (3) - SWOT&T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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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3. 디지털 마케팅 제안서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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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과제 분석 - 정확하게 체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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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제안 배경 - 깊이있게 체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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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상황 분석 - (1) 타겟 - ① Pain Poi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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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상황 분석 - (1) 타겟 - ② Profile,Perso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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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상황 분석 - (1) 타겟 - ③ Purchase Journ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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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상황 분석 - (2) 시장현황 - 거시적,미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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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분석 파트 Insight 및 Concept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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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제안서 무한 다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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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마케팅 트렌드 공부를 위한 팁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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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마케팅 트렌드 공부를 위한 팁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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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제안서 쓰는 마케터
01. 마케터 필요역량
제안서 :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과제에 대한 전략적인 해결방안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것
- 설득자료(신뢰할 수 있는 정보들을 중심으로 논리적으로 전개)
- 실행방안(구체적이고도 현실적인 실행 방안)
- 표현되는 결과물(깔끔하고 보기 좋게 정리)
큐레이팅 : 여러 정보를 수집, 선별하고 이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전파하는 활동
크레에이티브보다는 큐레이티브
창의성 자체만으로는 아무런 가치가 없다. 오직 포지셔닝의 목적에 부합하여 발휘할 때에만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
02. 큐레이팅 과정
큐레이팅의 완성은 유에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
스킬이나 기교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지속해서 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사람들의 반응에 대한 호기심, 그리고 연결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 콘텐츠를 많이 보고 시야를 넓히기
- 왜 이 컨텐츠를 열광하는지 공감해보자!
- 좋은 콘텐츠에 우리 브랜드를 연결하는 연습! : 우리 브랜드와 어울리는 컨텐츠를 걸러내야하고 발명이 아닌 발견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연결하는 연습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
▼ 트렌드 큐레이팅 과정을 정리해본다면
03. 스크럼 & 스프린트
[ 제안서에 대한 오해들 ]
나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편하게 쓰여진 건 아닌지, 단순한 정보의 나열화로 전략의 타당성이 낮은 것은 아닌지
1. 어렵고 복잡하게 써야 좋은 기획서일까?
- 기획서는 단순한 문서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 보고받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좋은 제안서가 된다.
2. 간략하게 쓰면 능력 없어 보이니 길게 써야 할까?
- 광고주는 많은 제안서를 검토하기 때문에 임팩트 있는 내용이 중요하다.
- 핵심만 정리해 간결하게 작성하는 것이 더 어렵지만 효과적이다.
3. 제안서는 정보와 자료가 가장 중요할까?, 차트와 그림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 깔끔할까?
-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자료는 중요하지만 전략 도출을 위한 수단일 뿐이다.
- 제안서의 목적은 구체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다.
- 도표와 그림만 나열된 기획서는 인사이트가 부족하다는 반응을 받기 쉽다.
- 자료와 정보는 명확한 수단임을 인식하고, 콘텐츠와 메시지 서술에 집중해야 한다.
4. 좋은 제안서는 아이디어의 산물일까?
- 반드시 기발한 아이디어만으로 제안서를 완성하는 것은 아니다.
- 좋은 제안서는 하나의 이야기로 엮어 상대방이 설득되는 과정에서 결정된다.
Chapter 2. 제안서 프레임 워크
01. 제안서 원패턴화의 장&단점, 그리고 추천법
의사 결정권자에게 설득력 있는 제안서가 최고!
임팩트 있고 시간 효율을 위해서 한 페이지 워드 제안서를 선호하는 경우가 있다.
응용, 커스터마이징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각 제안서의 진행 배경 및 맥락, 시장 상황을 반영해 커스터마이징을 할 떄만 의미가 있는 것
고정된 프레임보다 실시간(Real-Time) 변화에 맞춰 유연한(Flexible) 기획이 필요하다.
현상 분석
비즈니스 현상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 원인을 분석한다.
문제 분석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을 위한 근거로 활용한다.
타겟 분석
타겟의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전략 수립에 반영한다.
환경 분석
거시/미시적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여 논리의 타당성을 강화한다.
컨셉 도출
캠페인 및 전략의 주요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를 정의한다.
상세 실행
예상 효과를 분석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한다.
02. 제안서 프레임 (1) PEST, 4P,4C
주의해야 할 점 : 프레임 워크는 만병 통치약이 아니라는 점
프레임워크를 왜 활용하는지
프레임워크로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프레임워크를 어떻게 사용할지
1. PEST 분석 (거시적 환경 분석)
거시적 환경 분석을 통해 우리 브랜드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요소들에 대해 분석
- Political (정치적): 정부 방침, 정책, 규제 등
- Economic (경제적): 경제 상황, 시장 변화, 사업 확장 가능성
- Social (사회/문화적): 가치관, 라이프스타일, 문화, 여론
- Technical (기술적): 기술 투자, 혁신, 신기술 도입
2. 4P 분석 (마케팅 믹스 4P 모델)
마케팅 믹스 4P를 활용하여 우리 브랜드가 당면한 상황을 분석
- Product (제품)
- Price (가격)
- Place (유통)
- Promotion (프로모션)
3. 4C 분석 (고객 중심 마케팅 4C 모델)
마케팅 믹스 4C를 활용하여 우리 브랜드가 당면한 상황을 분석
- Customer Benefit/Value (고객 혜택/가치)
- Cost (비용)
- Convenience (편의성)
- Communication (소통)
03. 제안서 프레임 (2) - 3C,4C, MCE
고객 분석
-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의 고객 니즈가 충분한가?
- 고객의 니즈와 원츠, 인사이트는 무엇인가?
- 고객이 바라는 기업/제품/서비스의 방향은 무엇인가?
경쟁사 분석
-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가?
- 경쟁사들의 활동은 무엇인 있는가?
- 경쟁사와의 유사점, 차별점은 무엇인가?
자사 분석
- 추구하는 가치관과 방향/결이 맞는가?
- 기업 내 집행 가능한 자원이 있는가?
-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상품/서비스가 있는가?
3C
저는 우리 브랜드의 2분기 캠페인 전략수립을 위해 3C(4C)의 관점에서 환경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 Customer: 어떻게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인가?
- Company: 내부의 어떤 곳에 자원을 집중할 것인가?
- Competitor: 어떻게 경쟁상대와 차별화를 할 것인가?
4C
2022년도 OOO의 소셜채널전략 수립을 위해 4C의 관점에서 문제를 분석하겠습니다.
- Customer: 어떻게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인가?
- Company: 내부의 어떤 곳에 자원을 집중할 것인가?
- Competitor: 어떻게 경쟁상대와 차별화를 할 것인가?
- Channel: 어떤 채널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
MCE
각각의 상황에서 인사이트를 추출하여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지 다음의 3가지 차원에서 분석하고자 합니다.
- Market: 마켓의 현황을 어떻게 이용하며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인가?
- Consumer: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어떻게 활용하여 효과를 극대화 할 것인가?
- Engagement: 사용자들이 브랜드와 어떻게 관련을 맺고 총체적인 정서적 경험을 형성하는가?
04. 제안서 프레임 (3) - SWOT&TOWS
SO
- 우리가 가진 장점을 가지고 외부환경의 기회를 활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WO
-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은 불리한 점이 많지만, 전체적인 시장의 환경은 좋은 상태
- 약점을 보완할 것인가? 아니면 포기할 것인가?
- 약점 보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보완하더라도 한계가 있을 경우 약점 보완을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
ST
-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이용하지만, 시장의 상황은 별로 좋지 않은 상태
WT
- 약점을 최대한 강점으로 살려서 위협을 회피
- 위협을 막으려면 어떤 약점을 개선해야 하는가?
Chapter 3. 디지털 마케팅 제안서 쓰기
01. 과제 분석 - 정확하게 체크하라
RFP는 교과서, 각 과제관련 요소는 정답의 밑그림
RFP(Request For Proposal) 속에 있는 내용들은 고객이 원하는, 요청하는 것들이다.
✔ 과제: OO생명의 기고객을 위한 로열티프로그램 제안
✔ 타겟: 기고객 (신규고객을 위한 X)
✔ 내용: 로열티프로그램 (단순 이벤트 X)
✔ 문의: 담당자에게 메일을 통해 공식적인 문의 가능
✔ 시간: 30분 (Q&A 포함여부)
✔ 분량: PPT 30장 내
✔ 발표: 각 사별 개별 노트북 활용, 빔 프로젝터는 회의실 기기 공동 활용
✔ 필수: 제시된 목차, 필수포함내용 및 제작물리스트 더블, 더블, 더블체크
02. 제안 배경 - 깊이있게 체크하라
의도를 파악하는 것, 너와 나의 연결고리
들어야 할 이유를 리마인드 해주거나, 고민하는 부분을 긁어주며 공감하라
제안 배경, 담당자 입장에서 함께 고민하고 노력한 흔적
왜 이 문제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었는지에 대해 같이 생각해주는 제안서라니, 쏘 스윗!
당신만큼 이 문제에 대해 알기 위해, 고민하기 위해 노력한 것을 돌려서 표현하는 법
신뢰도 및 호감도 형성 + 제안 내용에 대한 공감도 상승
제안배경, WHY에 포커싱 해 보자.
- 제안사의 사업 목표에 대한 이해
- 어떤 맥락에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지 알 수 있음
- PPT 시작 부분(회사소개 제외) 1~2장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은 방법
⚡ 대표님 신년사 & 인터뷰 / 회사 PR기사 등을 통한 탐색
⚡ 반복되는 Keywords: 아이데이션의 좋은 베이스 소재 (ex. 지역상생, 아이위주)
03. 상황 분석 - (1) 타겟 - ① Pain Points
러프한 타겟을 더 예리하고 날카롭고, 유효하게 분석해보자
고객의 Pain Point를 찾아 정의하여 해결책 제안하는 흐름
가장 중요한 고객의 Pain Points에서 찾은 문제와 원인은 제안의 타당성을 높임
⚡ 제시된 타겟과 관련된 문제인식 찾기 + 근거 (리포트, 신문, 논문, 설문, 전문가인터뷰 등)
⚡ 근거자료를 찾기 어렵다면, 또는 더 보완하고자 한다면 서베이/FGI* 진행하여 추가
FGI : 정성조사(Qualitative Research)의 한 가지 방법으로, 보통 6~8명의 조사 대상자들을 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조사목적과 관련된 토론을 하므로써 자료를 수집한다.
✔ 문제에 대한 내용이 확실히 정해져 있을 경우!
✔ 타겟에 대한 분석을 하면서 방향도출이 결정되었을 경우!
✔ 전략에 대한 방향제시가 RFP에 기재되어 있는 경우!
✔ 주로, 설문조사 및 트렌드 리포트에 있는 내용들을 통해 전개
디저털 상의 WOM생성을 위해 콘텐츠 확산력을 높은 2535
영양제 브랜드의 캠페인 전략과제의 타겟의 Pain Point 찾아 근거와 함께 제시하며 인사이트 도출
고객의 Pain Point를 찾아 정의하여 해결책 제안하는 흐름
가장 중요한 고객의 Pain Points에서 찾은 문제와 원인은 제안의 타당성을 높임
(ex. 수능 인터넷강의 시장의 수많은 컨셉들에 타겟들은 무감각해져 있는 상황)
(ex. 한국을 찾는 관광객의 80.4% 개별여행, 관광중심보다 현지인 체험지향형)
03. 상황 분석 - (1) 타겟 - ② Profile,Persona
브랜드의 서비스/상품을 사용할 소비자에 대해 의식주 전반에 걸쳐 분석
- 구매행동을 하기까지의 특성이 어떠한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우리의 리포했던 인구통계학적 타겟팅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 고객의 프로파일을 예상내용을 바탕으로 정의해 나가면 완성할 수 있습니다.
⚡ 나이, 직업, 성격, 취미 같은 개인정보부터
⚡ 관심사, 목표, 고민 같은 욕구 영역도 종합하여 구체적인 개성과 스토리를 부여해 줍니다.
기능 위주의 설명을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및 가치로!
- 고객 페르소나/프로파일을 설정한다면,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 마케터의 경우, 기능 위주의 설명을 통한 차별화를 하려고 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ex. 청소기 배터리 전력, 헤드 개수, 제조 방법, 휴대성 등)
⚡ 그렇지만 고객은 나에게 주는 영향 및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관점을 타겟 위주로 전환하여 생각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제품이 아닌 고객의 이야기를 메시지로 전달할 수 있도록!
- 고객 페르소나는 마케팅 전반에서 중요한 가이드로 사용됩니다.
- 고객 페르소나를 정의하면 제품/서비스의 키 메시지와 콘텐츠를 좀 더 정교하고 깊이있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
03. 상황 분석 - (1) 타겟 - ③ Purchase Journey
고객구매여정맵을 통해 고객의 행동과정을 주시해보세요!
- 고객구매여정맵 역시, 고객의 Pain Points 및 인사이트 도출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이 역시 고객 페르소나에서 출발하여 고객의 니즈, 인식 등을 깊게 파고듭니다. - 각 터치 포인트(고객 접점)에 따라 고객의 행동과정을 맵에 그리고 분석하라. 그리고 끝이 아니라,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까지 도출하여 제안서의 설득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03. 상황 분석 - (2) 시장현황 - 거시적,미시적
거시적인 관점과 미시적인 관점의 조화.
목적지인 섬에 무사히 도착하려면 떠나기 전에 물결의 형세나 물살, 날씨 등 바다의 상황을 알아야
최선의 방법을 강구할 수 있듯이 우리도 외부 환경분석부터 내부 환경분석까지 SSG 훑자!
환경분석은 간략하게 중요한 것들 위주로 정리
공모전 및 과제와는 다른 실무세계! 광고주가, 또는 제안을 요청하는 사람이 더 잘 알고 있습니다.
해당 산업 트렌드와 시장현황, 경쟁사와의 마켓쉐어 등 내부자료를 오히려 OT에서 보여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여, 예전보다 고객인사이트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 점을 알아 두시면 좋습니다.
환경분석을 크게 나누면 2가지, 거시적&미시적으로 나눠볼 수 있으며
앞서 제안서 프레임을 통해 이미 소개해드렸기 때문에 간략하게만 살펴보겠습니다.
04. 분석 파트 Insight 및 Concept 도출
컨셉이란 하나의 그릇이다.
적절한 컨셉이 중요한 이유는 내용을 모으기 위해서고, 그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다.
브랜드를, 캠페인을 표현할 하나의 단어나 문장을 도출해보자.
컨셉은 제품의 ‘차별성’과 ‘필요성’을 동시에 담아야 한다.
차별적인 제품을 내놓는 것은 중요하지만, 고객들의 니즈에도 부합해야 한다.
고객이 필요하지도 않은 엉뚱한 점을 어필하면 노노!
- 브랜드/제품과 관련된 키워드 체크하기
- 네이밍으로 활용할 만한 키워드를 선별하고, 우리만의 키워드로 변형해 보기
- 키워드 간 합성/결합하기
05. 제안서 무한 다듬기
나의 밤을 당신에게…! 치얼쓰!
제안서를 쓰는 사람은 계속 되풀이해서 본 문서이지만,
제안서를 보고 듣는 사람은 수많은 제안서 중 하나일 뿐!, 딱 1번 만에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고객 관점대화
- 설명자료에 텍스트가 많아서 읽기 어려웠을까요?
- 그 기술을 설명한 부분은 이해하기 쉬웠을까요?
(A) 고객의 이해력이 떨어져서 이 기획이 대단한 줄 모르더라고.
(B) 내가 설명하는 방식이 불친절해서 고객이 이해하지 못한 게 아닐까?
(A) 우리 팀원들은 왜 좋은 아이디어를 못 낼까?
(B) 내 회의진행방식이 고압적이어서 아이디어를 말하기 어려워하는 걸까?
So What – Why So 방식
- So What?: 그래서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가? >> 정보/분석 결과로부터 말하려는 핵심에센스를 추출하는 작업
- Why So?: 그렇게 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자신의 주장이나 결론이 타당한지 근거를 통해 검증하는 작업
데이터에서부터 찾아낸 여러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정리
- 연역적 추론(분해): 이미 알고 있는 것들을 근거로 해서 새로운 판단을 유도해 내는 방법
- 귀납적 추론(그룹핑): 개별적인 여러 가지 사례들을 통해 일반적인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
06. 마케팅 트렌드 공부를 위한 팁 (1)
글로 배우면 뭐 어때! 일단, 알아야 경험도 공감도 가능!
- 제안서 작성을 위한 다양한 소비자 데이터, 채널 별 동향, 신기술, 새로운 광고구좌 오픈 등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는 트렌드리포트를 자주 보면서 흐름을 따라가자.
메가트렌드
메가 트렌드는 사회, 경제, 기술상의 변화를 수반하는 복잡한 과정을 밟는다.
메가트렌드의 흐름을 통해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 등 인사이트를 파악해보자.
그 어떤 마케터라도, 시장의 고객이라는 점을 잊지 말고 고객의 관점으로 공감해보는 것이 중요!
마이크로트렌드
라이프스타일의 다양성 증가와 극 세분화 가속화로 인한 마이크로트렌드의 중요성 대두!
트렌드는 마이크로트렌드에서 진화하는 경향이 크다.
상당수 트렌드는 마이크로트렌드에서 발전한다.
다만 다수의 대중들이 특정 마이크로트렌드의 실체에 대해 깊이 느끼지 못했을 뿐이다.
그 어떤 마케터라도, 시장의 고객이라는 점을 잊지 말고 고객의 관점으로 공감해보는 것이 중요!
마이크로트렌드 – 트렌드인사이트 (http://trendinsight.biz)
직자들이 그 전문성을 바탕으로 트렌드를 발견하고,
이를 독창적인 방법으로 해설해주는 트렌드 미디어
- 아직 소수의 사람들만 향유하는 Micro Trend
- 해외에서 출발하여 아직 국내에는 퍼지지 않은 Unknown Trend
- 진정한 의미가 알려지지 않고 여러 해석이 존재하는 Undefined Trend
마이크로트렌드 – 캐릿 (https://www.careet.net)
MZ세대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트렌드 미디어
- MZ용어사전
- 요즘 뜨는 밈
- Z세대의 최신 근황
마이크로트렌드 – 오픈애즈 (https://www.openads.co.kr)
마케터를 위한, 마케터가 될 수 있는 누구나를 위한 ‘인사이트 큐레이션’ 플랫폼
- 인사이트들의 콘텐츠(칼럼)
- 광고상품들에 대한 이야기
- 리포트 자료실
06. 마케팅 트렌드 공부를 위한 팁 (2)
오픈서베이
https://blog.opensurvey.co.kr/category/trendreport/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에 큰 역할을 하는 설문조사도 결국 소비자의 시각에서 봐야 한다"
"현재 시장의 니즈가 무엇인가를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해야 한다."
카더라 말고, 믿을 수 있는 확실한 자료를 얻고 싶을 때!
매체사 월 별 리포트 – 메조미디어
http://www.mezzomedia.co.kr/insight_m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에 큰 역할을 하는 설문조사도 결국 소비자의 시각에서 봐야 한다"
"현재 시장의 니즈가 무엇인가를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해야 한다."
매체사 월 별 리포트 – 나스미디어
https://www.nasmedia.co.kr/나스리포트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에 큰 역할을 하는 설문조사도 결국 소비자의 시각에서 봐야 한다"
"현재 시장의 니즈가 무엇인가를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해야 한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