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13기 스터디 노트 - 브랜드 마케터를 위한 Notion 사용법, 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 우리가 브랜드를 이끌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2025. 3. 6. 18:14ㆍ퍼포먼스 마케팅/1주차
데일리 원미션
part 01-11강 수강한 후 배운 개념과 용어 정리하기
Full-funnel
AARRR
Acquisition (획득) AARRR의 첫 단추인 획득 단계에서는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획득은 방문자를 실제로 유입시키는 것으로, 웹사이트, 앱,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경로로 이뤄집니다. 이 단계에서는 트래픽용량이나 클릭률, 광고 캠페인의 성과 등이 관련 지표로 사용됩니다.
Activation (활성화) 활성화 단계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시작하고 실제로 활용하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초기 사용자 경험은 매우 중요한데,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여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초기 설정 완료율, 첫 번째 로그인 후 활동, 핵심 기능 사용률 등이 관련 지표로 활용됩니다.
Retention (유지) 유지는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고 재방문하는 정도를 측정합니다. 사용자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해야 합니다. 고객의 재방문 빈도, 주간/월간 활동 빈도 등이 주요 지표로 사용됩니다.
Referral (추천) 추천은 기존 고객들로부터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함으로써 확장되는 효과를 나타내며, 이는 워드 오브 마우스의 원리를 반영합니다. 추천 링크 공유량, 친구 초대율 등이 주요 지표입니다.
Revenue (수익) 수익 단계에서는 사용자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지를 평가합니다. 활성화된 고객들이 구매를 통해 비즈니스에 기여하며, 결제 금액, 평균 거래액, 고객당 매출 등이 수익 측정의 핵심 지표입니다.
유닛이코노믹스(Unit Economics) - 고객 한 명으로 기준하는 경제학
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 - 매출에서 변동비를 뺀 것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고객 획득 당 비용
: Marketing Cost / Acquisition
LTV(Lifetime Value, 생애 가치)
- 전체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앞으로 얼마 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LifeTime Value == Customer Lock-in effect
= 평균 구매 객단가 x (총 주문수 / 총 고유 고객 수) x (1/(1 - 리텐션))
= (총 매출 / 구매 고객 수) x (총 주문 수 / 총 고유 고객 수) x (1/1 – 리텐션))
CLV(Customer Lifetime Value)
- 고객이 우리에게 평생동안 얼마만큼의 순이익을 가져다 주는가?
노출 vs 도달 - 노출 : 광고 노출, 도달 : 고유한 값
CPC(1번 클릭당 비용)/CPV( 광고 시청당 비용 )
CTR : 노출 대비 클릭한 비율, 즉 클릭률을 의미
CPM : 1000번 노출 당 비용을 말하는 것
빈도 : 노출을 도달로 나누면 빈도
ROAS : 광고 집행 비용 대비 마케팅 효율, 광고수익률, 계산방식: 매출÷광고비*100
ROAS
ROAS = 매출 / 광고비
1 / 수익율 = 최소 ROAS
ROAS 의 구성 요소
각 구성 요소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개선 • 노출 비용 — CPM • 클릭율 — CTR • 클릭 당 비용 — CPC • 전환율 — CVR • 전환 당 단가 — 제품 객단가
노출 비용,클릭율,클릭 당 비용은 잘 나오는데 전환율이 안 나온다고 하면 상세페이지, 제품 가격, 썸네일, 광고가 운영되고 있는 타켓 ▶ 타켓 A/B 테스트를 해봐야 한다. 상세페이지가 적절한 수준으로 나오고 있을 때 이야기이다.
클릭 당 비용,클릭율 좋고전환율,노출 비용▶광고 소재는 좋지만 타켓군이 맞지 않구나라는 걸 알 수 있음
전환율과 ROAS는 좋은데 노출 비용, 클릭율, 클릭 당 비용 ▶타켓은 적합하지만 소재의 개선이 필요하다.
목차
08. 브랜드 마케터를 위한 Notion 사용법
09. 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 (1)
10. 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 (2)
11. 우리가 브랜드를 이끌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08. 브랜드 마케터를 위한 Notion 사용법
# heading 1 ## heading 2 ### heading 3 / 모든 콘텐츠 블록 실행 > 드롭다운 버튼 - 불렛 버튼 [] 체크박스 버튼 @ 태그 버튼
Timeline 의 장점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업무를 한 눈에 분류하고 볼 수 있습니다.
이후에 진행될 업무까지 한번에 파악하기에 좋습니다.
표의 장점:
큰 데이터를 단일보기로 축약해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순서대로 정보 정렬 (예: 오름차순, 내림차순)
보드 뷰의 장점:
선형 진행 시각화 (예: 다음 단계, 진행 중, 완료)
카테고리별 그룹화 (예: 태스크 소유자별)
캘린더의 장점
명확한 시간 표시 (예: 마일스톤, 일정 관리)
장기적 범위 계획 가능 (예: 다음달, 분기별)
Multi-view
[ 노션 페이지의 구조 ]
워크스페이스를 정리하는 방식 : 워크스페이스 - 페이지
권한을 주는 방식 : Top-down
[ 가장 많이 쓰는 기능 ]
하이라이트 : 왼쪽 사이드바의 'Quick Find' 또는 단축키 cmd/ctrl +p를 사용하여 검색 기능을 사용해보기
[ View customizing ]
바깥 보드에서 보여주는 방식, Done 활용
Filter, Property, Sort
09. 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 (1)
1.브랜드가 중요한 이유
브랜드는 왜 중요할까? 수요는 정해져 있는데 대체재가 있고 공급은 정해져 있으니 우리가 선택 받아야 하기 떄문, 가장 큰 이유는 합리적으로 소비하지 않기 때문에
2.브랜딩이란?
브랜드가 하는 모든 행위
+) 설득 (근거가 있는 디자인) ▶ what
브랜딩 vs 마케팅
브랜딩 안에 마케팅이 속해있다고 생각함
3.브랜드를 전달할 때 필요한 것들
4.BIS (Brand Identity System, 브랜드로 가기 위한 첫 걸음)
Case study
Brand Visual Guide
브랜드가 되는 것
폰트, 컬러, 무드보드가 정해지면 별도의 문서 작성성
10. 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 (2)
1.Spread
브랜드 확장
브랜드 코어 바탕 확장
: 갑자기 확장 시 브랜드 코어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음
: 브랜드 코어에 관한 걸 확장해야 한다.
형태 (x) — 이미지 (o)
: 형태의 예) 종갓집 ▶ 김치 적극적으로 확장해도 김치찜이 끝일 수 있다, 올바즈 ▶ 가장 자연적인 게 편하다의 메시지로 운동화 뿐만 아니라 이미지 전체적으로 전달 가능
2.Message
브랜드를 전달하는 4단계
골든 서클과 유사하다!
3.각인되는 메시지
각인되는 메세지를 만드는 n가지 원칙
3초 hook ▶ 소리, 궁금증 유발, 디자인, 타겟 언급 효용 ▶ 썼을 때의 사용성, 비포 에프터, 사용함으로써 좋은 점 스토리형 ▶ 브랜드 스토리, 장인 브랜드,소비자 관점에서의 리뷰 마치 내 얘기를 ▶ 타겟 페르소나 나만 몰랐던 ▶ n차 완판, ___만 모르는 아직도 ____ 안하셨어요? 리뷰형 콘텐츠 ▶ 고객들의 실제 후기를 바탕으로 한 소재 페르소나의 상황 ▶ 제품을 직접 써본 사람만 알 수 있는 상황과 필요성 숫자 ▶ 후킹
검은 화면에 텍스트만 쳐도 메시지에 엄청난 광고가 된다! 여러 메시지는 주기보다 하나의 메시지를 주고 두괄식으로 줘야 한다. 라임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 리타켓팅 : 재구매주기 파악 후 지금 다시 사실 때 되셨죠? 5% 시크릿 쿠폰 링크를 주는 것도 광고다
1.첫 이미지는 모든 페이지를 아우르는 코어 메세지를 담는다. 2.첫 이미지는 그대로 광고 소재처럼 간결하고 강력해야한다. 3.텍스트에도 디자인이 있다. 4.상세페이지 전체 색상은 3개 이하로 최소화한다. ▶ 이미지/사진의 색깔도 후가공하는 걸 비슷하게 좋을 것 같음 5.철저히 모바일 최적화 6.내용이 광범위할 때는 grouping 해라. 7.상세페이지 전체에서 핵심적 최우선 USP는 3가지 이하로 제한한다. 8.장점만 표기하는게 아니라 ‘장점 + 고객이 얻는 효용’
우선 순위에 따라 강약 조절하는 게 상당히 중요하다.
텍스트에도디자인이 있다. 글자 간의 행간, 텍스트 띄워쓰기, 줄바꿈 등등 기획자가 다 정해주면 정말 좋다.
내용이 많을 때 그룹화하기 커피의 제형이 다양했다 →
5.상세페이지 Tips
Flame
우선 순위를 정하고 시작해야 한다.
전체 글의 구조를 짜고 시작한다.
Flow
핵심 USP을 전개하는 사이에 다른 장점을 전개하지 않고 USP만 말해야 한다.
서두에서 간결하게, 중요한 USP 여러개면 여러개를 먼저 보여주는 것도 괜찮음
Design Guide
Rhyme
움직이는 영업사원, GIF Tips
• 시각적 후킹 • Before / After • 제품 사용법 • 어떤 것들로 내 제품이 구성되어 있는지 • 비주얼로 보여줘야만 하는 액티브한 기능 (방수, 방검 등) • 실험 결과의 신빙성 증대(타임랩스 등) • 식품
상세페이지 기획을 위한 Notion 사용법
/Callout
/table of content
Text block layout
Benchmarking
벤치마킹으로 창조하는 법
벤치마킹 영역
타겟 톤앤매너
표현법
기능적, 감성적, 결핍 전달 등등
기능 참조 : wadiz
결핍 전달 참조 : 스마트스토어 공포마케팅
감성적 : 내가 평상시에 감성적이라고 느끼는 브랜드들 (보통 뷰티, 향수, 캔들 등)
상세페이지 디자인이 보여줄 이미지
제품 / 모델 촬영
Benchmarking - 벤치마킹으로 창조하기 ⭐
- 경쟁사란?
: 다이어트 - 식품, PT 쌤 등등 니즈를 해결해주는 것들이 다 경쟁사라고 봐야 한다.
- Limitless,
: 카테고리에 한계를 두지 않는다.
: 한계를 두지 말고 벤치마킹을 해야 된다.
6.Case study
11. 우리가 브랜드를 이끌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1. 우리 브랜드가 선택받는 법
아디다스 보다 좋은 운동화 만들기 → 아디다스 보다 좋은 (울트라마라톤) 운동화 만들기 : 시장을 포커싱하기
모두를 설득하기 보다는 누가에 대한 것들을 생각해보기, 우리 브랜드만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Full-funnel
AARRR
Acquisition (획득) AARRR의 첫 단추인 획득 단계에서는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획득은 방문자를 실제로 유입시키는 것으로, 웹사이트, 앱,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경로로 이뤄집니다. 이 단계에서는 트래픽용량이나 클릭률, 광고 캠페인의 성과 등이 관련 지표로 사용됩니다.
Activation (활성화) 활성화 단계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시작하고 실제로 활용하기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초기 사용자 경험은 매우 중요한데,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여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초기 설정 완료율, 첫 번째 로그인 후 활동, 핵심 기능 사용률 등이 관련 지표로 활용됩니다.
Retention (유지) 유지는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고 재방문하는 정도를 측정합니다. 사용자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여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해야 합니다. 고객의 재방문 빈도, 주간/월간 활동 빈도 등이 주요 지표로 사용됩니다.
Referral (추천) 추천은 기존 고객들로부터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함으로써 확장되는 효과를 나타내며, 이는 워드 오브 마우스의 원리를 반영합니다. 추천 링크 공유량, 친구 초대율 등이 주요 지표입니다.
Revenue (수익) 수익 단계에서는 사용자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지를 평가합니다. 활성화된 고객들이 구매를 통해 비즈니스에 기여하며, 결제 금액, 평균 거래액, 고객당 매출 등이 수익 측정의 핵심 지표입니다.
2. 유닛이코노믹스(Unit Economics) - 고객 한 명으로 기준하는 경제학
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 - 매출에서 변동비를 뺀 것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고객 획득 당 비용
: Marketing Cost / Acquisition
LTV(Lifetime Value)
- 전체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앞으로 얼마 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LifeTime Value == Customer Lock-in effect
LTV(Lifetime Value, 생애 가치) = 평균 구매 객단가 x (총 주문수 / 총 고유 고객 수) x (1/(1 - 리텐션)) = (총 매출 / 구매 고객 수) x (총 주문 수 / 총 고유 고객 수) x (1/1 - 리텐션))
Ex) = (50,000,000 / 1,000) x (2,000 / 800) x (1/(1-0.3)) = 178,571원
CLV(Customer Lifetime Value)
- 고객이 우리에게 평생동안 얼마만큼의 순이익을 가져다 주는가?
Q.BRICKS8에서 운영하는 뷰티 브랜드 ‘A’의 8월 매출은 50,000,000원 이고 총 1,000명의 고객이 구매했다. A 브랜드의 결제 수수료는 10% 이고 제조 원가는 30%이며 택배비는 3,000원 이다. 이때 A 브랜드의 재방문율은 20% 이고 고객 획득을 위한 전체 마케팅 비용은 50,000,000만원을 사용했으며 획득 고객 수는 5,000명이다. 이때 CLTV는?
정답) CLV = 23,750
CLV = CAC = BEP
CAC 1 : 3 CLV ▶ 이상적인 수치
3. 브랜드의 가격 설계
Performance Marketing
노출 vs 도달 - 노출 : 광고 노출, 도달 : 고유한 값 CPC(1번 클릭당 비용)/CPV( 광고 시청당 비용 ) CTR : 노출 대비 클릭한 비율, 즉 클릭률을 의미 CPM : 1000번 노출 당 비용을 말하는 것 빈도 : 노출을 도달로 나누면 빈도 ROAS : 광고 집행 비용 대비 마케팅 효율, 광고수익률, 계산방식: 매출÷광고비*100
최적의 예산 설정법
: 메타, 구글 기준 일주일 기준 전환 50건 이상을 발생시켜야 한다.
: 하루 평균 7개 판매해야 한다.
: +- 20% 예산 증가폭이 가장 좋다.
: 머신러닝 vs 휴먼러닝
: A/B test - 변인 통제, 내가 테스트해보고 싶은 요소를 변경해서 빠르게 테스트 한다.
타게팅 vs 논타게팅
: 논타케팅으로 타케팅하는게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반응하는 사람들은 반응한다.
ROAS
ROAS = 매출 / 광고비
1 / 수익율 = 최소 ROAS
ROAS 의 구성 요소
각 구성 요소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개선 • 노출 비용 — CPM • 클릭율 — CTR • 클릭 당 비용 — CPC • 전환율 — CVR • 전환 당 단가 — 제품 객단가
노출 비용, 클릭율, 클릭 당 비용은 잘 나오는데 전환율이 안 나온다고 하면 상세페이지, 제품 가격, 썸네일, 광고가 운영되고 있는 타켓 ▶ 타켓 A/B 테스트를 해봐야 한다. 상세페이지가 적절한 수준으로 나오고 있을 때 이야기이다.
클릭 당 비용,클릭율 좋고 전환율, 노출 비용 ▶ 광고 소재는 좋지만 타켓군이 맞지 않구나라는 걸 알 수 있음
전환율과 ROAS는 좋은데 노출 비용, 클릭율, 클릭 당 비용 ▶ 타켓은 적합하지만 소재의 개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