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13기 스터디 노트 - GA고급 및 GTM 활용 [쪽집게](GTM 셋팅, GTM 페이지 뷰 이벤트 추적, GTM 클릭 이벤트 추적, GTM 스크롤 이벤트 추적, 최종 정리)

2025. 3. 21. 14:57퍼포먼스 마케팅/3주차

목차

Part 11. GA고급 및 GTM 활용 [쪽집게]
08_GTM 셋팅
09_GTM 페이지 뷰 이벤트 추적
10_GTM 클릭 이벤트 추적
11_GTM 스크롤 이벤트 추적
12_최종 정리

Part 11. GA고급 및 GTM 활용 [쪽집게]

08_GTM 셋팅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즈, 페이스북 데이터 수집, 추적

▲ 구글에서 만든 태그 매니저라고 생각하면 됨

유효한 조건일 때,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곳으로 보낸다.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예상 질문

1. GTM을 통하여 이벤트를 수집할 경우의 장점을 설명해보시오?

  • 개발자 통하지 않고,
    하나의 소스 코드 통하여 여러 광고 매체의 이벤트를 집계할 수 있는 세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GTM 변수 - 트리거 - 태그에 대한 개념을 설명해보시오

  • 변수 : 전송할 데이터 속성을 의미
  • 트리거 : 데이터를 언제 보낼지에 대한 시점을 정의
  • 태그 : 변수, 트리거, 전송할 데이터 명칭을 모두 포함하여 전송할 데이터 주머니를 의미함

09_GTM 페이지 뷰 이벤트 추적

▲ 구글 태그 매니저 설치 - HTML에 붙여넣기

티스토리는 바로 웹사이트에서 HTML 수정해서 설치하는게 아니라

블로그 관리 >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 경로로 들어가서 설치해줘야 한다!!!

 

구글애널리틱스 

관리 - 속성 - 데이터 스트림 - 측정 ID 복사 

태그 매니저

 새로 만들기 - 태그 유형)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태그  선택 - 태그 ID(애널리틱스 측정 ID 복붙)

트리거 - All Pages 선택- 태그 구성의 구성 설정 - 새 변수 - 구성 설정 변수(없음), 구성 매개 변수(send_page_view), 값(true) - 저장 후 미리보기 - 연결

https://support.google.com/tagmanager/answer/13438166?hl=ko&sjid=11781645514002400816-NC


https://pepper23.tistory.com/entry/%ED%8B%B0%EC%8A%A4%ED%86%A0%EB%A6%AC-%EB%B8%94%EB%A1%9C%EA%B7%B8%EC%97%90-%EA%B5%AC%EA%B8%80-%EC%95%A0%EB%84%90%EB%A6%AC%ED%8B%B1%EC%8A%A4-%EC%97%B0%EA%B2%B0%ED%95%98%EA%B8%B0-GA-%EA%B3%84%EC%A0%95-%EC%83%9D%EC%84%B1-%ED%83%9C%EA%B7%B8-%EC%84%A4%EC%A0%95

 

10_GTM 클릭 이벤트 추적

https://brunch.co.kr/@catchup/16

▲ 빠르게 개발자와 소통, 개념을 알고 있다는 것 자체 중요

11_GTM 스크롤 이벤트 추적

태그 매니저

트리거 - 스크롤 깊이 - 세로 스크롤 깊이(비율 : 20,50, 74, 100), 트리거 실행 조건(DOM 사용 가능), 일부 페이지, 특정 페이지 입력

태그 - 태그유형(GA4 애널리틱스 이벤트),  이벤트({{Scroll Depth Threshold}}%_Scroll _Event)

https://datarian.io/blog/ga4-gtm-customizing-scroll-tags

 

▲ 광고로 유입된 페이지로 랜딩했을 때 몇 퍼센트까지 페이지까지 스크롤해서 이탈하는 지 파악 가능

12_최종 정리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