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 13기 스터디 노트 - GA고급 및 GTM 활용 [쪽집게](기본 지표 설명,기본 셋팅, 주요 광고 캠페인 Key 지표 설정 및 광고 성과 트래킹 위한 UTM 설정, 이탈률 개선 위한 모니터링 대시보드)

2025. 3. 19. 16:30퍼포먼스 마케팅/3주차

목차

Part 11. GA고급 및 GTM 활용 [쪽집게]
01_수업 강의 위한 기본 지표 설명
02_수업 강의 진행 위한 기본 셋팅
03_주요 광고 캠페인 Key 지표 설정 및 광고 성과 트래킹 위한 UTM 설정
04_유입 - 이탈률 개선 위한 모니터링 대시보드 만들기

 

Part 11. GA고급 및 GTM 활용 [쪽집게]

01_수업 강의 위한 기본 지표 설명

▲ 참여 세션 수 : 방문하고 나서 페이지 2회 이상, 머문 시간 10초 이상, 전환과 이벤트가 발생할 경우

  새 사용자 수 : first_visit

  사용자 : 총 3명

  활성 사용자 : 참여를 한 사람의 수

  참여 : 방문하고 나서 페이지 2회 이상, 머문 시간 10초 이상

  참여율 : 참여/사용자

  세션 당 이벤트 : 4번의 페이지 들락날락 이벤트 발생 / 사용자

 

 

예상 질문

01. 참여 집계 기준은?

  • 10초 이상 지속 되었거나
  • 전환 이벤트가 1회 이상이거나
  • 페이지 또는 화면 조회수가 2회 이상인 세션

02. 총 사용자, 활성 사용자, 신규 사용자, 재방문자 차이는?

  • '총 사용자'는 지정된 기간 동안 내 사이트 또는 앱을 방문한 총 사용자 수입니다.
  • '활성 사용자'는 지정된 기간 동안 내 사이트 또는 앱에 참여한 사용자 수입니다.
  • '신규 사용자'는 지정된 기간 동안 이전에 내 사이트 또는 앱을 방문한 적이 없는 사용자 수입니다.
  • '재방문자'는 지정된 기간 동안 이전에 내 사이트 또는 앱을 방문한 적이 있는 사용자 수입니다.

02_수업 강의 진행 위한 기본 셋팅

https://shop.merch.google/?srsltid=AfmBOoraqq3xYFEtkBBy4abO6EI6fFuVb7uN4d1sA5V7PueaDIjhZQWM

 

Google Merch Shop

Google Merch Shop

shop.merch.google

https://chromewebstore.google.com/detail/omnibug/bknpehncffejahipecakbfkomebjmokl?hl=ko-KR&pli=1

 

Omnibug - Chrome 웹 스토어

Omnibug is a browser extension to decode and display outgoing digital marketing tool requests.

chromewebstore.google.com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367342?sjid=4684041783951718475-AP#zippy=%2C%EC%9D%B4-%EB%8F%84%EC%9B%80%EB%A7%90%EC%97%90%EC%84%9C%EB%8A%94-%EB%8B%A4%EC%9D%8C-%EB%82%B4%EC%9A%A9%EC%9D%84-%EB%8B%A4%EB%A3%B9%EB%8B%88%EB%8B%A4

 

데모 계정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 획득 - 시용자 획득, 트래픽 획득

참여도 - 이벤트, 페이지, 방문 페이지

페이지와 방문 페이지는 다른 개념이다.

방문 페이지 : 구글 검색 시 방문한 첫 페이지

소비자로써 페이지와 버튼 등을 눌러보면서 이벤트가 어떤 식으로 날라가지는 지 파악하는 게 GA4를 활용하는데에 도움이 된다.

03_주요 광고 캠페인 Key 지표 설정 및 광고 성과 트래킹 위한 UTM 설정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https://ga-dev-tools.google/campaign-url-builder/

 

ga-dev-tools.google

▲ 리타켓팅 URL 

▲ 획득 주요 이벤트 : 30일 권장, 기타 모든 주요 이벤트 : 상품마다 회사마다 등 케바케이기 때문에 고려해서 선택하면 될듯

 

 

예상 질문

1. 기여 기간이란?

  • 기여 기간이란 광고의 성과를 인정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보통은 30일로 설정되어 있고, 광고 캠페인 성격마다 기여 기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기여 기간이 너무 짧으면, 짧은 기여 기간을 넘어선 광고의 전환 수를 측정할 수 없고, 기여 기간이 너무 길면 광고 상기도가 떨어지고 광고 캠페인과 관계없는 전환 수까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A라는 유저가 2025년 1월 1일에 구글 광고를 보고, 1주일 후 1월 8일에 구매가 이루어졌는데 기여 기간이 3일이었다면, 구글 광고를 통한 구매는 잡히지 않을 것입니다.
  • 만약 기여 기간이 60일이고, B라는 유저가 1월 1일에 구글 광고를 보고, 2월 28일에 페이스북 광고를 보고 상품을 구매했다면, 상대적으로 광고 상기도가 떨어지는 구글 광고가 기여가 집계됩니다.

04_유입 - 이탈률 개선 위한 모니터링 대시보드 만들기

 

예상 질문

1. 이탈률의 정의는 어떻게 되나요?

  • 참여는 방문 후에 페이지 뷰 수 2회를 조회하거나, 10초 이상 체류하였을 경우를 의미합니다.
  • 전체 세션 중 참여 조건에 충족하지 않을 경우 모두 이탈로 정의합니다.
  • 이탈률 정의는 100%에서 engagement rate %(참여율)을 빼면 이탈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퍼포먼스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